바로가기

웹진코너

무주 마을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무주 여성커뮤니티 마마랜드
2019-11-27

 

2017년부터 시작된 안성면 여성커뮤니티 맘카페마마랜드로 이름을 변경하고 무주여성커뮤니티 공간으로 확대·개편했다. 무주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는 마마랜드는 네이버(NAVER)에 공간을 두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무주군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에 참가해 지역 주민들뿐만 아니라 무주를 찾는 관광객들로부터도 큰 호응을 받았다.

 

 (사진) 11월 12일 맘카페 회원 간담회

 

 

5개 소모임 동아리 활동 (가죽공예, 또바기(양말목공예, 프랑스자수), 라탄공예, 원예, 천연화장품 만들기)

지난 해와 달라진 점은 지역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만들고 운영하는 방식의 <소모임 동아리 지원 사업>을 들 수 있다. 무주군에 거주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데, 5인 이상이 월 2회 이상 모여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동아리 다섯 팀을 선정해 지원했다. 가죽공예, 또바기(양말목공예, 프랑스자수), 라탄공예, 천연화장품 만들기, 원예 동아리로 지난 1년 동안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며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또한 각 동아리는 매회 모임 후 활동 내용을 온라인 마마랜드 카페에 내용을 공유 했다.

 

완주 어울렁더울렁 공동체 축제장 선진지 답사

마마랜드 회원들은 10월 완주에서 열린 어울렁더울렁 공동체 축제장으로 선진지 견학을 다녀오기도 했다. 오성한옥마을공동체와 축제장을 둘러보고 완주 마을 공동체 소모임의 사례발표를 듣는 시간도 가졌다.

 

가을 마을학교 1,2

또한 마마랜드 회원들을 위한 가을마을학교를 두 차례 열고 푸른 아우성 기선주 강사를 초청해 부모가 준비하는 초등 우리아이 성교육 시간과 아이와 함께 베트남 요리 만들기와 베트남어 배워보기시간을 가졌다.

 

맘카페 성과 보고 및 간담회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11월에는 맘카페 성과 보고 및 간담회를 안성면 소재 휴앤정 카페에서 진행 했다. 지난해와 달리 소규모 동아리 활동에 대한 지역 여성 회원들의 소감을 발표하는 시간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은 다양한 결과물을 공유했다. 무주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활동가들과 회원들은 내년에도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길 기대하며 행사를 마무리 했다.

 


출처: https://nulsan.net/2324 [눌산의 뜬금없는 여행]